본문 바로가기
드라마(Drama)

시리즈<지금 우리 학교는(ALL OF US ARE DEAD)(2022) 사운드 요소 분석, 서문, 내용, 결론

by lovelyjjjjj 2024. 11. 16.
반응형

출처:나무위키

 

 

 

 사운드 요소 분석


 서문

 

 현대 영화의 영역에서 사운드는 영화의 스토리텔링과 정서적 깊이를 높이는 데 있어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합니다. 잘 구현된 사운드 디자인은 단순히 영화를 보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내러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관객의 감정을 이끌고 서스펜스를 강화하며 화면 드라마에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스릴러와 드라마의 시선을 사로잡는 지금 우리 학교는 소리의 변화시키는 힘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엄청난 흥행 성공은 부분적으로 전 세계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풍부한 청각 경험을 만들어낸 사운드 디렉터의 전문 기술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분석에서는 지금 우리 학교는(ALL OF US ARE DEAD)의 복잡한 사운드 디자인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것이 영화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감정적 무게를 높이며 상업적 성공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탐구합니다. 주변 소음의 미묘함부터 천둥처럼 치솟는 액션 시퀀스까지, 사운드 디렉터의 예술성 뒤에 숨은 비밀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내용


 1. 주변 사운드스케이프로 서스펜스 구축
 지금 우리 학교는(ALL OF US ARE DEAD)의 가장 매력적인 측면 중 하나는 주변 소리를 통해 몰입감 넘치는세계를 만들어내는 능력입니다. 좀비의 출현으로 혼란에 빠진 고등학교라는 영화의 배경은 배경 소음의 복잡한 태피스트리를 통해 생생하게 살아납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명백한 비명과 충돌을 넘어 깜박이는 형광등의 윙윙거리는 소리, 멀리서 들리는 보이지 않는 위협의 소리, 가끔 버려진 사물함의 삐걱거리는 소리와 같은 미묘한 요소를 겹겹이 쌓았습니다.
 이러한 소리는 모든 장면에 스며드는 불길한 느낌을 조성하여 관객을 캐릭터의 비참한 현실로 끌어들입니다. 사운드 디렉터가 주변 소리를 사용하는 방식은 조용한 긴장감이 느껴지는 순간에 특히 두드러집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좀비로부터 숨어 있는 장면에서는 희미한 물 떨어지는 소리나 멀리서 들리는 신음소리가 긴장감을 증폭시켜 보는 이들을 초조하게 만든다.
 현실적이면서도 억압적인 느낌을 주는 몰입형 사운드스케이프를 만들어낸 '지금 우리 학교는'은 청중이 마치 이야기의 일부인 것처럼 느끼게 하며 캐릭터와 함께 두려움과 불확실성을 경험하게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2. 동적 명암비: 강렬함을 위한 도구로서의 침묵
 지금 우리 학교는의 사운드 디자인은 단순히 소음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억제해야 하는지 아는 것입니다. 침묵은 사운드 디렉터가 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입니다. 중요한 순간에 소리의 부재는 거의 참을 수 없는 긴장감을 조성하여 관객이 영상과 캐릭터의 감정에만 온전히 집중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극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장면 중 하나에서 캐릭터는 교실에 숨어 있고 좀비는 교실 밖에 숨어 있습니다. 희미한 숨소리만이 깨어진 완전한 침묵은 뚜렷한 위험감을 만들어낸다. 물체가 떨어지거나 좀비가 으르렁거리는 소리와 같은 갑작스러운 소음이 침묵을 깨뜨릴 때 그 충격은 본능적이며 관객을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게 만듭니다.
 반대로 사운드 디자인은 액션 시퀀스 중에 추진력을 구축하기 위해 크레센도를 사용합니다. 캐릭터가 점점 더 끔찍한 상황에 직면함에 따라 소리는 강렬해지고 음악, 음향 효과, 소화 소음이 결합되어 혼돈의 불협화음을 만들어냅니다. 침묵과 소리 사이의 이러한 역동적인 상호 작용은 영화의 속도를 예측할 수 없게 유지하여 관객이 처음부터 끝까지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소리를 통해 정서적 깊이 향상
 사운드 디자인은 긴장감과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데 탁월할 뿐만 아니라 영화의 감정적 영향을 심화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 좀비 못지않게 인간관계와 생존에 관한 이야기인데, 사운드 디자인도 이러한 이중성을 반영하고 있다.
 가장 가슴 아픈 예 중 하나는 상실의 순간에 음악과 음향 효과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캐릭터가 좀비 바이러스에 굴복하거나 가슴 아픈 희생을 할 때, 소리는 순간의 중력을 강조하기 위해 전환됩니다. 부드럽고 우울한 음악은 나뭇잎이 바스락거리는 소리나 바람의 희미한 윙윙거리는 소리와 같은 디에제틱한 소리와 혼합되어 침울한 분위기를 오래 지속시킵니다.
 또한 사운드 디자인은 청각적 모티브를 사용하여 캐릭터 아크를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소심한 캐릭터가 용감한 리더로 변하는 과정은 더욱 강력하고 확고한 음악 테마를 점진적으로 도입하면서 사운드스케이프에 반영됩니다. 이러한 선택은 캐릭터의 여정을 더욱 공감하고 감정적으로 공감하게 만들어 관객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깁니다.
 뼈가 부러지는 소리나 좀비가 으르렁거리는 소리와 같은 기괴한 음향 효과조차도 충격 가치 이상의 목적을 제공합니다. 이는 시청자에게 관련된 이해관계를 상기시켜 주고, 스토리의 환상적인 요소를 본능적이고 물리적인 현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결론


 '지금 우리 학교는'의 사운드 연출은 현대 영화 제작에서 청각 요소의 중요한 역할을 잘 보여줍니다. 주변 사운드스케이프, 역동적인 대비, 감정적으로 공명하는 사운드 효과를 훌륭하게 결합함으로써 사운드 디렉터는 스릴 넘치고 깊은 감동을 주는 영화적 경험을 만들어냈습니다. 영화가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흥행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것은 당연합니다.
 시리즈 제작자와 사운드 디자이너에게 '지금 우리 학교는'은 사운드를 스토리텔링 도구로 사용하기 위한 청사진 역할을 합니다. 이는 훌륭한 사운드 디자인이 단순히 기술적 정확성에 관한 것이 아니라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긴장감을 조성하며 청중을 이야기의 세계에 몰입시키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임을 보여줍니다.
 최고의 사운드 디자인 예술을 보여주는 시리즈를 찾고 있다면 지금 우리 학교는 시청이 필수입니다. 이 시리즈의 성공은 듣는 것이 보는 것만큼 중요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반응형